• 다이룸한의원
  • 발표전문 다이룸센터
  • 카카오톡
  • 전문상담사 상담예약

logo

분노조절/불안장애

성공변화사례

다이룸센터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사례를

동의 없이 임의로 공유할 수는 없기에,

다이룸에서 어떤 치료들을 하고 있는지 유사한 외국 사례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원문] http://emofree.com/children/general-children/math-test-anxiety-naomi-article.html?highlight=WyJ0ZXN0IiwidGVzdGluZyIsInRlc3RlZCIsInRlc3RzIiwiYW54aWV0eSIsImFueGlldGllcyIsImFueGlldHknLiIsImFueGlldHknLCIsInRlc3QgYW54aWV0eSJd

 

 

 

안녕하세요,

나의 딸 나오미는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을 때부터 강하고 믿음직한 학생이었는데, 수학은 약해요. 

초등학교에 다닐 때에는 괜찮았지만 고등학교에 가고 나니, 이 문제가 중요하더라구요.

 

여기, 캐나다의 학교는 시험에서 60% 이상이어야 통과가 돼요.

나오미가 괜찮은 날에는 60% 이상을 맞지만 보통은, 훨씬 더 낮은 점수를 받았어요. 그래서 지난 몇 년 동안 방학때도 공부를 하고, 주에 몇 번 과외를 해야 했었지요. 1학년 때부터 수학 점수가 그래왔기 때문에 수학에 그냥 약할 뿐이라고 생각했어요.

나오미가 최악의 결과를 받아왔을 때에는 아이를 격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보았습니다.

 

어느 날 과외 선생님이, 나오미가 왜 계속 실패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하더군요.

선생님이 보기엔 딸이 준비도 되어 있고 문제를 풀 수 있을 것 같았다고 말 하길래, 불안 때문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학 시험에 대한 불안을 EFT 로 다뤄보기로 했습니다. 이런 수용확언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았어요.

 

-나는 비록, 수학이 정말 싫지만..

-수학은 이 세상에서 최악의 과목이지만..

-시험에 또 망칠거라는 확신이 들지만..

-나는 수학 시험을 망치는 내 자신에게 너무 화가 나지만...

-또 실패하게 되면 엄마 아빠가 실망하실까봐 걱정되지만..

 

고통지수가 떨어졌을 때, 나오미가 교실에 앉아있는 상상을 해 보도록 했습니다. 

시험지를 나누어주는 수학 선생님을 상상하도록 했어요. 감정이 다시 올라오길래, 이렇게 두드렸습니다.

 

-나는 비록 내가 배운 것들을 잊어버리거나, 못 쓰게 될까봐 걱정되지만..

-나는 비록 친구들에게 두려움을 느끼고 그런 사실이 신경쓰이지만..

-나는 비록 꼬인 문제가 나올까봐 긴장되지만..

-나는 비록 다른 애들이 나보다 먼저 시험을 끝내면 긴장되지만...

-나는 비록 내가 실수할 때 반 친구들이 웃을까봐 걱정되지만..

 

이때, 누가 본인을 보고 웃은 적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유치원에 있었을 때, 실수했던 한 사건이 기억난다고 말했습니다. 다섯 살 이었을 때 작은 공룡 '바니'의 수를 세어야 했었지만 100까지 세지 못했더니, 반 전체가 나오미를 놀리고 웃었다고 했습니다. 그때 정말 당황스러웠다는 것이죠. 이 사건을 발견해냈다는 게 기뻤고, EFT를 했습니다.

 

-나는 비록 다섯살 때, 내가 100까지 못 센다고 모두가 나를 보고 웃을 때 너무 창피했지만..

 

우리는 여기에서 EFT 를 멈추었지만, 다음 시험 전에는 화장실에서 몇 분 동안 두드리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친구들 앞에선 두드릴 리가 없었거든요.)

 

나오미는 이제 3학년입니다. 수학과 과학 학교에 참여하고 있어요. 지난 주에, 나오미가 수학이 제일 좋다고 이야기 했을 때 내가 얼마나 기뻤을지 상상해보세요 ! 

 

지난 시험에서는 평균 75-85% 를 성취했고, 수학을 어려워 하는 친구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