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룸한의원
  • 발표전문 다이룸센터
  • 카카오톡
  • 전문상담사 상담예약

logo

왕따/트라우마

성공변화사례

다이룸센터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사례를

동의 없이 임의로 공유할 수는 없기에,

다이룸에서 어떤 치료들을 하고 있는지 유사한 외국 사례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원문] http://emofree.com/other-emotional-issues/grief/grief-soften-articles.html 

*  조앤 하베이가 보내온 글.

나는 호스피스 사회복지사이자, 슬픔 치유가 입니다. 내가 EFT를 배우기 전에는 사람들이 슬픔을 다루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많은 시간을 썼었습니다. 사람들이 슬픔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이야기를 말해야 하며 그래야 슬픔이 해결된다는 것은 입증된 사실이지만, 이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나는 슬픔을 해소하는 것을 돕는 데에 숙련된 사람이지만, 가끔은 정말로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는 느낌을 받곤 했습니다. 그런데 EFT 를 사용하자, 모든 사람들에게 큰 변화가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내게 슬픔에   EFT 를 사용하냐고 묻곤 합니다. 어떤 까닭인지,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우리는 고통스러워야만 한다고 믿습니다. 슬픔을 극복하는 것은 느린 과정이라고 많은 책들에서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우리가 다양한 단계를 거쳐 슬픔을 극복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부인, 분노, 타협, 우울 그리고 수용 이라는 단계 말입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이 죽었을 때 우리를 공격하는 수많은 감정들, 예를들면 후회, 오래된 상처의 느낌, 죄책감, 증오, 수치심,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켰다는 감정, 말하지 못한 말들과 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책에서 이야기해주지 않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극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EFT 만으로 완전히 사라지진 않습니다. 하지만 EFT는 우리를 괴롭히고 회복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이 들게 하는 끔찍한 고통이나 괴로움과 같은 불필요한 감정들을 해소하도록 도와줍니다. 불필요한 감정들을 제거하게 되면 슬픔은 더 옅어지는 것이지요.

사라는 세 살된 쌍둥이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동네 마켓에서 시간제로 일을 하면서 5년 동안 행복하게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그녀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그 후에 사라는 일을 그만두고, 아이를 봐 주는 보모에게 아이들을 하루 종일 맡기고는, 그녀의 남편과 관련된 그 어떤 것도 하기를 멈추었습니다. 나는 사라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뒤 두달 후에 사라를 만났습니다. 남편은 계속 사라를 떠나겠다고 하고 있었고, 아버지에 대한 슬픔에 호스피스가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습니다. 처음 약속에서 사라는 헐렁한 옷을 입고, 씻지 않은 채, 기름진 머리에 모자를 눌러쓰고 나타나선, 눈도 마주치지 않은 채 바닥을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계속 울었던 얼굴이었습니다.

사라에게 EFT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해주었지만, 얼마나 고통스러워 하고있는지 볼 수 있었기에, 이야기를 짧게 끝냈습니다. 슬퍼하는 사람들은 보통 자기를 잘 돌보지 못하고 탈수현상을 겪기 때문에, 500 밀리 생수병을 건넸습니다. 반쯤 마시라고 이야기했더니, 묻지 않고 그렇게 하더군요. 왜 나를 보러 왔는지 이야기 해 달라고 묻자 즉시 울기 시작했고,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묻자, 0-10 중 10을 넘어선 고통이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EFT 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를 따라서 두드리라고 말했지만  할 수 없어 보였기 때문에, 내가 대신 두드려주어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시작했습니다. 

- 나는 비록 너무 슬프지만, 완전히 슬픔으로 사로잡혔고 슬픔이 너무 커서 회복할 수 있을지 모를만큼 너무 슬프지만, 나를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 자신을 받아들입니다. 

- 나는 비록 이 슬픔이 너무나 깊고, 아버지의 죽음과 관련한 슬픔, 이 슬픔을 도저히 말로 표현할 수도 없고, 절대 좋아질 수 없을 것 같지만...

- 나는 비록 이렇게 느끼고 있지만,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를 사랑하고 오늘 여기에 앉아있는 나의 여정에 감사합니다.

- 연상어구 : 아빠의 죽음과 관련한 나의 슬픔... 이 슬픔이 나를 위협하고 나를 사로잡는다... 슬픔.. 나는 너무 슬프고 숨쉬기가 힘들다.. 이 슬픔.. 아버지를 정말 사랑했다... 내 삶에 아빠 없이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아빠는 내게 전부였고, 아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었다... 아빠의 죽음과 관련한 이 슬픔... 아빠를 정말로 사랑했었다.. 이 슬픔 때문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가 없다... 이 슬픔은 내 아이들과 내 남편으로부터 나를 떨어뜨려 놓는다.. 나는 너무 슬픈 것을 멈출 수가 없다...

사라는 깊게 호흡하면서 조금씩 이완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EFT 기본과정을 한번 더 하면서, 이 끔찍하고 무거운 슬픔을 내려놓아도 된다고 스스로를 허락해 주었습니다. 끝나고 나서 물을 한 잔 마시고, 깊게 숨을 쉬었지요. 그녀는 더 이상 울지 않았고, 덜 고통스러워 보였습니다. 그녀의 고통지수는 5점 정도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것 외에, 이렇게 끔찍한 슬픔에 다른 원인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얼굴이 빨개지더니,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은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심장마비가 오기 전날 사라에게 전화해선 아이들을 데려와서 하루 정도 있다가 가면 안 되겠냐고 물었지만, 일을 끝낸지 얼마 안 되는 상황에서 집안 청소도 해야 했기 때문에, 아버지에게 너무 바쁘다고 이야기 했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생각 없었던 자신을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죄책감의 고통 지수는 10이었고, 우리는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땐 사라가 좀 더 자신을 통제할 수 있었고, 스스로 두드릴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 나는 비록 너무나 죄책감이 들고, 아버지를 실망시켰지만.. 우리가 이야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다는 걸 몰랐다는 게 너무 슬프지만... 죄책감이 내가 누구인지 나를 정의한다.... 나는 너무나 피곤했고, 집은 더러웠고, 아이들은 떼를 썼지만 나는 아버지를 보러가야만 했었다... 

- 나는 비록 이렇게 강렬한 죄책감과 슬픔을 느끼지만,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 자신을 사랑합니다..

- 나는 비록 아빠가 나를 보기를 원하셨는데 가지 않아서 너무 죄책감이 들지만.. 나는 아빠가 돌아가실지 몰랐다.. 아빠와 난 다음 주에 얼굴을 보기로 계획했었지만, 아빠가 말했을 때 내가 가지 않았다. 내가 아마 아빠의 심장마비를 일으켰을거다. 이 죄책감과 슬픔은 내 삶을 망가뜨리고 있고 나는 이렇게 느끼고 있지만... 나를 완전히 깊게 이해하고 이렇게 세션을 받으러 온 나를 존중합니다..

- 나는 비록 죄책감을 너무 느끼지만.. 누구의 눈도 쳐다볼 수가 없다.. 어떻게 아빠를 실망시킬 수 있었을까.. 나는 너무 슬프다... 나는 삶에서 누구도 만날 자격이 없다... 남편과 아이들은 내 사랑을 원하지 않는다... 아빠를 보러 갔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죄책감은 영원히 나의 것 일것이다... 아빠에게 심장마비가 올 것이라는 걸 나는 알아야 했다... 우리는 정말 좋은 시간을 함께 보내곤 했었다.. 내가 몰랐다는 게 너무 죄책감이 든다...

- 나는 비록 하던 일을 멈추고 아빠를 보러 가지 않았다는 데에 너무 죄책감이 들지만.. 나는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를 사랑합니다.

- 연상어구 : 너무 죄책감이 든다.. 어쩜 그렇게 생각이 없었을 수 있을까? 죄책감이 내 삶을 사로잡는다... 아빠는 내가 오길 원했고, 나는 그랬어야만 했다.. 아빠는 전화를 해서 그냥 내가 뭘 할건지 물어보셨다.. 우린 때때로 그냥 대화를 했고, 내가 너무 바쁘다는 것을 아빠는 이해하셨고 우린 다른 계획을 세웠었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았어야만 했고 아빠는 편찮으신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는 알았어야만 했다... 나는 다른 모든 것들에 관해선 미래를 볼 수 있다... 다음 날 아빠가 돌아가실 것만 왜 몰랐을까... 죄책감은 내 남편을 멀어지게 한다... 나는 아빠가 돌아가실 걸 알았어야만 했다...

- 나는 비록 아빠와 계획을 세웠고, 내가 아빠와 함께 하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빠는 아셨지만 나는 아빠를 보러 가지 않았고 그는 돌아가셨다... 아빠는 정말 멋진 아빠였고, 정말 멋진 기억들이 많다..

우리는 멈추고, 깊게 숨을 들이쉰 다음 내쉬도록 했습니다. 사라의 얼굴은 훨씬 더 편안해보였습니다. 그녀의 죄책감은 0에서 10까지 중, 2 정도 되었습니다. 우리는 다시 시작했습니다. 

- 나는 아빠를 사랑했다.. 그는 훌륭한 분이셨다... 내가 그 날 가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아빠가 괜찮다고 생각하신다면, 나는 이런 죄책감을 좀 내려놓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아마 나를 용서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빠는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셨다... 

- 나는 여전히 2 정도의 죄책감을 마음에 안고 있지만,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입니다.

- 이런 죄책감을 내려놓을 수 있을 것 같다. 아빠는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셨다. 나는 아빠를 사랑했고, 아빠와의 좋은 추억들을 가리는 이 죄책감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나는 내 자신을 용서할 준비가 되었고, 아빠를 향한 내 사랑을 끌어안을 준비가 되었다.. 그리고 아빠가 여기에 계셨다면, 아빠가 내게 주셨던 그 사랑을 내 자신에게 보여줄 준비가 되었다... 남은 이 모든 죄책감을 내려놓을 준비가 되었다.. 완전히 그리고 깊게 나 자신을 사랑합니다...

- 연상어구 : 남은 모든 죄책감... 나는 모두 내려놓습니다.. 남은 모든 죄책감을 내려놓습니다.. 나는 아빠를 사랑했고, 아빠를 떠올리면 그 어떤 죄책감도 들어설 자리가 없습니다.. 모든 죄책감은 사라지고, 아빠의 사랑으로 대체됩니다... 남은 어떤 죄책감도, 내려놓습니다, 그것은 내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빠의 사랑으로, 나는 깨끗하게 씻겨내려갑니다... 나는 남은 어떠한 죄책감도 내려놓고, 사랑으로 내 가슴을 채웁니다.. 나는 따뜻한 사랑으로 내 몸을 씻고, 아빠가 전에 나를 사랑해줬던 그 방식으로 내 가족과 함께 사랑을 나눕니다... 사랑은 내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흐릅니다.. 사랑은 내 다리를 통해 흐르고, 편안함으로 내 몸을 채우고, 머리 끝부터 흘러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퍼져나갑니다... 사랑은 내 가슴에 편안하게 채워지고 편안하게 나를 통해 흘러갑니다...

나는 사라가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도록 했습니다. 그녀는 웃으며 얼굴 빛이 환했습니다. 죄책감이 어떻냐고 묻자, 그녀는 놀란 채로 앉아서는, 마음에 어떤 걸림도 남아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EFT 를 해본 경험을 짧게 나누며 그녀는 기뻐했습니다. 상실에 대한 슬픔은 사라지지 않았지만, 그녀는 더 이상 예견하지 못했고 통제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자학하지는 않았습니다. 약속이 끝나는 것에 약간 불안해하며, 남편과 아이들에게 큰 빚을 졌다고, 가서 특별히 사랑해주고 껴안아 주어야겠다고 했습니다.

두달 후 사라는 팔로업 세션을 찾아왔습니다. 그녀는 아름다웠고, 더이상 그런 모자나 헐렁한 옷에 숨어있지 않았습니다. 눈을 적절하게 맞추었고, 완전히 다른 사람처럼 보였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은 어려웠지만 죄책감이 사라지자 더 잘 대처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했던 멋진 추억으로 가슴을 채웠고, 사랑했던 사람들과 그런 기억들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남편이 정말 든든한 지원군이라는 것과, 아이들의 눈 속에서 아버지의 눈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네달 후 사라는 흥분한 목소리로, 입덧과 관련해 약속을 잡았으면 한다는 전화를 해 왔지만, 그건 슬픔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였지요!

EFT는 사라의 슬픔에서 불필요한 감정인 죄책감을 지워주었습니다. 고통받아야 하는 무언가가 아닌, 적응해야 하는 과정에서의 슬픔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이지요. 덕분에 아버지와 함께 했던 멋진 사랑을 볼 수 있었고, 회복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내 경험상, 슬픔에 EFT 를 적용할 때 '너무 빠르다' 라는 것은 없습니다. EFT 를 사용하게 되면 더 건강하고 사랑스러운 방식으로 회복할 수 있게 되니까요.